역대 수상작 · 수상자

대통령표창 대통령상 국무총리표창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국무총리표창

해외진출유공포상 수출유공

안병산 팀장

KBS미디어

중화권 지역에 ‘가을동화’, ‘조선총잡이’,‘내딸 서영이’ 등 드라마 수출과 중국 뉴미디어 플랫폼 및 포맷 공동사업을 개발, 방송 콘텐츠의 수출 영역을 확대시켜 한류 재확산에 기여하였습니다. 

해외진출유공포상 문화교류공헌

박태규 대표

주식회사 어크로스

2007년부터 ‘상속자들’, ‘정도전’, ‘청담동 스캔들’ 등 약 120여 작품 총 4,500만 달러의 한국 방송 콘텐츠 판권을 일본으로 수입하고 한류콘텐츠로는 생소하였던 버라이어티 장르를 선도적으로 배급하는 등 일본 내 한국 콘텐츠 확산에 기여하였습니다.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백경석 연출

악기는 무엇으로 사는가

음악의 작동방식과 본질을 집요하게 탐구, 그 발견의 핵심을 독창적인 영상미와 창의적인 스토리로 시각화 하였습니다. 음악 다큐의 관습적 영상에 머무르지 않고, 탐사 취재, 음악영상적 스타일, 인물 혹은 사물에 대한 감정이입 등을 결합시킨 독특한 형식미와 개성으로 연출하여 음악에 대한 시청자의 이해 증진과 독창적인 음악 다큐멘터리의 어법 확장에 기여하였습니다.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강은경 작가

가족끼리 왜이래

친근한 캐릭터,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에피소드, 가슴에 와 닿는 명대사 등을 세밀한 관찰력과 표현력을 통해 위트와 유머를 담아 작품을 집필하여 가족, 사랑, 희망 등 소중한 가치들을 빠짐없이 하나씩 되짚어, 시청자가 공감하는 우수한 가족극을 그려냈습니다.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박진경 연출

마이 리틀 텔레비전

TV대중스타와 사회 각층의 전문가들이 자신만의 콘텐츠를 가지고 직접 연출자 및 연기자가 되어 인터넷 생방송을 펼치는 1인 방송 대결 프로그램 .기존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이 확산되고 있었던 1인 방송을 지상파의 영역으로 끌어들이는 창의적인 새로운 기획으로 1인 창작자의 위상을 대중에 확산시키는데 기여하고, 개인방송과 UCC 등을 이용한 프로그램, 인터넷을 메인 플랫폼으로하는 방송콘텐츠 제작이 활성화되는 계기를 만들어‘인터넷 예능’ 시대를 선도했습니다.

2018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