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수상작 · 수상자

은관문화훈장 대통령표창 대통령상 국무총리표창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대통령표창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이우정 작가

꽃보다 할배

평균 나이 76세, 총합 302세의 H4 꽃할배들과 짐꾼 이서진이 함께 배낭여행을 떠나는 리얼리티 프로그램 <꽃보다 할배>는 유럽편과 대만편을 통해 대중교통과 게스트하우스 등 배낭여행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할배들의 좌충우돌 에피소드를 담고 있는 드라마입니다. 누군가의 아버지로, 할아버지로 살아온 꽃할배들이 진정한 주인공이 되어 낯선 땅에서 들려주는 이야기는 삶에 대한 깊은 공감으로 다가옵니다.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박혜련 작가

너의 목소리가 들려

새로운 소재로 부검의들의 고충과 삶, 그들의 사연을 담은 최초의 법의학 드라마입니다. 드라마의 소재와 속물 국선전담변호사 장혜성과 사람의 마음을 읽는 신비의 초능련 소년 박수하, 바른생활 사나이 차관우가 만나며 벌어지는 사건들을 흥미진진하게 그린 드라마 <너의 목소리가 들려>는 힘없는 사람이 억울함을 면치 못하는 요즘, 우리는 가장 듣고 싶고 보고 싶어하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억울하고 가난한 사람들에게 행복을 찾아주는 영웅을 만날 수 있는 21세기의 동화같은 작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제의 범위를 넓히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해외진출유공포상

엄준영

(주)로이비쥬얼

(주)로이비쥬얼에서 <우비소년>,<치로와 친구들>,<로보카 폴리>등 여러 작품을 기획, 연출하였고 감독으로서 전체 연출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특히 애니메이션 <로보카 폴리>는 2011년 2월 첫 방영, 동 시간대 평균 시청률 및 점유율 1위를 달성하였으며, 프랑스, 중국, 러시아, 일본, 중동 등 52개 국가에 판권 판매 및 방영, 유튜브 조회수 1억 건 이상을 기록하는 등 대한민국 애니메이션의 우수성을 전세계에 알리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해외진출유공포상

이태헌

오퍼스픽쳐스 유한회사

영화 <설국열차>로 전세계 167개국 판매 및 국내 2주간 박스오피스 1위를 달성하였고, 국내 개봉 첫날, 848개 상영관에서 상영, 국내 관객수 9,271,364명을 동원하였습니다. 청룡영화제 감독상, 영화평론가협회상 작품상, 감독상 등 국내 주요 부문에서 수상하였으며 아태영화제에서 7개 부문 후보에 오르기도 하면서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10월 프랑스에서 개봉해 한국영화 최고 흥행 성적인 60만 관객을 기록하는 등 국위 선양과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였습니다.

2018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