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수상작 · 수상자

은관문화훈장 대통령표창 대통령상 국무총리표창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국무총리표창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양동일 연출

가요무대 독일특집

이제는 많은 나라에서 근로자들이 찾아오는 나라 대한민국, 하지만 6.25전쟁 후 세계 최빈국이었던 한국을 떠나 돈을 벌기 위해 독일로 가야했던 청춘들이 있었습니다. 한독수교 130주년, 근로자 파독 50주년을 맞이하면서 가요무대는 독일 현지 공연을 통해 이제 60~80대의 백발노인이 된 이들 동포들의 삶과 애환을 노래와 VCR로 엮어내어 시청자들에게 뜨거운 감동의 무대를 선사하였습니다.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장경수 연출

최후의 제국

다큐멘터리 <최후의 제국>은 글로벌 경제 위기, 성장과 분배가 세계적인 이슈로 부각되는 상황에서 현대 자본주의 시스템에 대한 자기 반성적인 고찰과 함께 위기의 자본주의를 구하기 위해서는 잃어버린 '공존의 가치'를 되찾아야 함을 역설하였습니다. 방송 후 각종 매체와 시청자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공감을 얻었으며, 2013년 한국PD때상 시사다큐멘터리부문 작품상, 한국방송대상 다큐멘터리부문 작품상 등 국내외 유수의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문보미 대표

HB엔터테인먼트

가깝고도 먼 사이인 아버지와 딸의 사랑과 화해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드라마 <내 딸 서영이>는 '부모 자식 간의 사랑', '부부간 사랑'외에 다양한 형태의 사랑이 등장하여 사랑의 진정한 의미를 모색한 드라마입니다. 내 딸 '서영이'를 통해 가족간의 화해와 본인의 자아실현 등 여성의 삶을 조명하였으며, 전국 시청률 47.6%를 기록하며 대단원의 막을 내리면서 국민드라마라는 애칭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해외진출유공포상

선현우 대표

(주)지나인

한국어교육웹사이트인 TalkToMelnKorean.com과 한국어를 직접 쓰는 것을 독려하는 한국어 교정사이트 HaruKorean.com을 만들어 전 세계 누구나 한국어를 쉽고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2009년부터 현재까지 1,000편 이상의 온라인 한국어 레슨을 제작하였으며, 세계 190여개국의 60만명 이상의 학습자들이 5천만건 이상 레슨을 이용하게 하여 한국어를 널리 전파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해외진출유공포상

이근범 차장

MBC 해외사업부

최근 악화된 한일관계, 지속되는 엔저 등의 악조건 속에서도 불구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해를 품은 달>,<마의>,<아랑사또전>,<구가의 서>등의 드라마 및 <무한도전>,<아빠, 어디가>,<라디오스타>등의 예능프로그램을 일본에 수출하여 지난 2년간 예년대비 월등히 높은 콘텐츠 수출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한류 문화를 확산시키고,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수익을 증대시켰으며,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2018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