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수상작 · 수상자

은관문화훈장 대통령표창 대통령상 국무총리표창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김유곤 연출

일밤-아빠! 어디 가?

육아에 서툰 배우, 가수 등 연예인 아빠 5명이 자녀를 데리고 1박 2일 여행을 다녀오는 과정을 쫓아가는 관찰형 예능으로, 여행을 통해 교감을 주고 받으며 변해가는 부자, 부녀 관계를 감동적으로 보여주었습니다. 지상파의 시청률 격전지인 일요일 저녁 시간대에서 1위 시청률을 기록했으며, 잇따른 육아 예능의 유행을 선도했습니다.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김옥영 작가

위대한 로마

<위대한 로마>는 고대 로마의 거대 건축물들을 둘러싼 당시 시대 상황과 건축의 비밀을, 스펙타클한 영상과 영화적 상상력을 결합한 3D 입체영상 다큐멘터리로 구현함으로써, 인류 문명에 대한 새로운 시각적 경험과 이해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또한 입체영상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살린 드라마틱한 스토리텔링으로 3D 다큐멘터리의 진일보한 세계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송재정 작가

나인-아홉 번의 시간 여행

형의 유품을 찾으러 네팔에 갔다가 우연히 시간여행을 할 수 있는 9개의 향을 얻은 앵커 박선우는 1년 전 죽은 형과 20년 전 살해당한 아버지, 그리고 뇌종양에 걸려 생이 채 1년도 안 남은 자기 자신을 구하기 위해 아홉 번의 시간여행을 떠납니다. 타임 슬립의 묘미를 다채롭게 구현한 참신한 스토리 전개로 화제를 모았으며, 한국 드라마 사상 최초로 미국 공중파 리메이크가 결정되었습니다.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신우철 연출

구가의 서

인간이 되고 싶어하는 반인반수 주인공인 최강치가 사랑하는 인간여자를 만나 진정한 인간애와 자아를 발견해가는 과정을 그린 드라마 <구가의 서>는 판타지 사극 드라마라는 난해한 연출 장르의 드라마를 감각있는 연출력을 통해 웰메이드 드라마로 완성하여 시청자의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해외진출유공포상

이관우 대표

(주)소프트빅뱅

차세대 온라인 RTS 신작 <코어마스터즈>를 개발하여 글로벌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진행함에 따라 2012년 중국 Chang You사와 수출계약, 2013년 일본의 게임팟과의 수출계약, 2013년 네오위즈를 통한 북미, 영국 수출계약, 대만 및 동남아 6개국 수출 계약 체결 등의 수출 계약 실적을 올렸습니다. 향후 해외 계약 지역의 지속적인 로얄티 수입 창출을 기대하고 있으며, 지식 콘텐츠 산업의 핵심인 게임 산업의 부가가치를 보여준 대표적 사례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해외진출유공포상

이현희 차장

EBS 글로벌 콘텐츠부

드라마와 예능 분야에만 머물러 있던 기존의 한류를 탈피하여 교육용 다큐멘터리 <문명과 수학>을 이탈리아, 스페인, 일본, 브라질 등 세계 10여개국에 수출했으며, <수학의 원리>를 한국교육프로그램 최초로 미국 공영방송 PBS 등에 수출하여 교육한류의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2018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