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수상작 · 수상자

은관문화훈장 대통령표창 대통령상 국무총리표창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애니메이션 대상

어리이야기

엔에이치씨미디어

유아에서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용 애니메이션 어리이야기는 잉크의 요정 잉키와 장난꾸러기 꼬마 어리가 세계각국의 전래동화를 직접 체험하면서 타인을 이해하고 지혜를 배워간다는 내용을 담고 있으며, 국내는 물론 해외 13개국에 수출되었고 많은 캐릭터 상품들이 국내와 해외에서 출시되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대상

38-39℃

김강민

직접 손으로 제작하면서 나오는 실험적인 장면과 한국적인 내용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면서 스탑모션 애니메이션의 독특한 매력을 잘 보여주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SUN-DANCE, Annecy, Ottawa등의 해외 유명 페스티벌에 진출 하면서 세계적으로 상영되었고, 실제 작품에 쓰여진 작업들이 전시중에 있습니다.

만화 대상

신기록

리 율(레진코믹스)

무속신앙에 대한 독특한 해석으로 우리 주변 사물들에 깃든 영들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써, 무속인의 딸로 자라며 이승을 떠도는 영적인 존재를 감지하는 능력을 지닌 세진이가 보고 듣고 느끼는 이야기가 매력적인 작품입니다. 민속신앙 발국 노력과 무속신앙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함께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은 작품입니다.

방송영상산업발전유공

이성석 기술감독

위대한 로마

콜로세움과 폼페이를 통해 천년제국 로마의 역사와 문명을 조명한 <위대한 로마>는, 영국의 BBC, 일본의 NHK를 뛰어넘는 EBS만의 독자기술로 구현한 3D 다큐멘터리입니다. 영화적 촬영기법으로 영상미를 극대화했을 뿐 아니라 재연과 C.G, 그린스크린 합성을 모두 사용한 하이브리드 영상기법과 이를 효과적으로 살린 편집으로 글로벌 문화 콘텐츠로서의 가치를 드높였습니다.

2018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