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수상작 · 수상자

대통령표창 대통령상 국무총리표창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만화대상

로딩

이지우

바이크 여행을 소재로 한 웹툰 '로딩'은 바이크 동호회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화제를 낳으며 대중들에게 다소 낯설 수 있는 바이크의 매력을 널리 알린 작품으로써, 뛰어난 스토리텔링, 전문적인 취재로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만화대상

하루꾼

김보민

인간의 불행한 시간을 흡수하며 살아가는 '하루꾼'이라는 독특한 소재로 인간이 느끼는 감정의 기저를 감각적으로 파헤친 작품입니다. 깊이있는 스토리와 독특한 표현기법으로 다양한 인물들의 이야기를 풀어낸 옴니버스 형태의 작품입니다.

만화대상

밤을 걷는 선비

조주희(글) / 한승희(그림)

역모 누명을 쓰고 몰락한 양반가의 딸이 신비한 선비를 만나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로 창의적인 소재와 뛰어난 그림체로 큰 인기를 끌며 드라마, 영화판권 계약을 통해 만화원작 활용의 지평을 넓히는데 기여한 작품입니다.

애니메이션 대상

TV동화 빨간자전거

쏘울크리에이티브 / KBS

'TV동화 빨간자전거'는 오래된 흑백사진처럼 두고두고 봐도 감동과 추억이 지속되는 스토리를 다룬 작품으로써 모든 가족구성원들이 보고 감동 할 수 있는 가족의 이야기를 유쾌하게, 때로는 감동적으로 그린 작품입니다.

애니메이션 대상

우리별 일호와 얼룩소

지금이 아니면 안돼

인공위성 우리별 일호와 얼룩소로 변한 청년 경천, 그리고 마법사 멀린이 도시를 위협하는 존재들과 맞서는 판타지 로맨스물로써 북미와 스페인에 수출되었고, 제 47회 시체스영화제에서 최우수 장편 애니메이션 작품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애니메이션 대상

넛잡: 땅콩 도둑들

레드로버

말썽쟁이 다람쥐 설리와 친구들이 땅콩을 훔치기 위해 펼치는 좌충우돌 고군분투 스토리와 탄탄한 스토리와 생동감 넘치는 3D 애니메이션 기술이 접목된 글로벌 애니메이션으로써 개봉전부터 전세계 140여개국에 판매되었습니다.

캐릭터 대상

놀이터구조대 뽀잉

크레이지버드 스튜디오 / EBS

놀이터구조대 뽀잉은 '놀이터'를 컨셉으로 한 애니메이션으로 스프링목마, 구름사다리, 시소등으로 변신하는 캐릭터가 등장해 전세계 어린이들의 놀이친구로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국내는 물론 50여개국에 방영되어 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캐릭터 대상

구름빵

강원정보문화진흥원 / KBS / DPS / 한솔교육

구름빵은 고양이 남매 홍비와 홍시가 따뜻한 마음으로 친구와 이웃을 도와 다채로운 모험을 그려가는 아름다운 판타지로써, TV 애니메이션 시즌 1, 2가 방영되었으며 캐릭터 상품과 가족 뮤지컬, 해외 15개국 방영 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캐릭터 대상

로보카 폴리

로이비쥬얼 / EBS

자동차에서 로봇으로 변신하는 구조대 캐릭터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위험에 처한 친구들을 구조하고 도와주는 이야기로써 교육성, 작품성을 두루 갖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캐릭터 작품입니다.

2018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합니다.